본문 바로가기
임신,육아정보

[임산부 불면증 극복법] 임삼부 불면증, 불면증 해결, 불면증에 좋은 음식

by 복복이맘쓰 2020. 10. 24.

 

 

임신하고 불면증이 심해져서 잠도 잘 못들고 자꾸 중간에 깨서 수면의 질이 많이 떨어 졌어요..
저처럼 힘든 분들을 위해 불면증 해결(극복)방안에 대해 알아 볼까요~

- 임산부 불면증의 원인 -

  • 횡경막 기능이 저하되어 폐활량 감소 에따라 산소저하 및 혈압강하 가 나타나게 됩니다. 이런 현상이 지속될 경우 수면장애 유발 되요.
  • 태아가 점점 성장하게 되면서 방광과 폐를 눌러 자연스럽게 화장실을 자주 가거나 숨을 쉬는게 불편 해서 깊이 잠들지 못하고 자주 깨게 됩니다.
  • 급격한 체내 호르몬의 변화 로 수면 패턴이 바뀌게 되어 수면의 질에 영향을 주는 것도 수면장애의 또 다른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임산부 불면증 극복 방법-

  • 낮동안 적당한 일광욕

햇볕을 쬐면 합성되는 비타민D와 세로토닌은 숙면에 관여하는 호르몬인 멜라토닌 분비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늦은 저녁 운동은 숙면을 방해하므로 해가 너무 뜨거운 시간을 피해서 낮 동안 하루 30분 이내로 가볍게 산책하는 것이 좋아요!

 

  • 편안한 침실 환경

실내 온도는 22-24 °C, 습도 40-60%로 너무 덥거나 건조하지 않게 신경 써야해요.
온도가 26도 이상으로 올라가면 깊이 잠들기 어렵고 자주 깨기 쉽답니다.
임신중에는 작은 소리에도 민감해지므로 소음에 신경 써주세요!

 

  • 잠들기 전 양치

입안이 상쾌하고 편안한 상태가 되며 숙면환경을 돕습니다.
잠이 깰 염려에 양치를 생략하면 음식물이 분해될 때 나오는 황 화합물의 냄새가 입안에 가득 차 숙면을 취하기 어려워져요!

 

  • 왼쪽으로 누워 자는 자세

왼쪽으로 누우면 심장의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자궁의 혈류가 늘어나고 노폐물도 잘 배출 됩니다. 배나 다리 등을 받치는 임산부용 바디필로나 푹신한 방석 등을 사용하면 한결 편안한 수면 자세를 취할 수 있습니다.

 

  • 따뜻한 우유 한잔과 샤워

우유에는 뇌의 세로토닌 분비를 촉진해 잠을 유도하는 아미노 액시드 1-트립토판 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잠들기 1-2 시간 전에 따뜻한 우유를 마시면 숙면에 도움이 되며 잠들기 30분 전 따뜻한샤워는 혈액순환어 월활해지며 피로가 풀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뜨거운 물은 체온을 높여 오히려 숙면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피해주세요!

 

-불면증에 좋은 음식-

대추

강장제나 원기회복에 쓰이며 단백질, 당류,철분,칼슘,비타민 등 이 태아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는 영양분이 되어주고 임산부의 몸도 보호해줍니다.
또한 임산부에게 흔히 있는 식욕부진, 불면증, 두통 등에도 효과적 이며 대추의 단맛은 정신적 안정에 효과적으로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불안정한 불면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상추
고기와 자주 먹기도 하는 상추는 잠이 잘 오게 도와주는 대표적인 음식 상추의 쓴맛은 생리 활성 작용으로 진통 효과와 진정작용을 통해 졸음을 유도합니다.
특히 상추에 함유되어 있는 락튜카이움이라는 성분은 졸음을 유발하는 최면효과 가 있습니다.

 

  양파
양파는 지방이 적고 채소로서는 단백질도 많아 다이어트에도 좋으며 자궁수축에 의한 분만 촉진에도 효과가 있어 임산부에게도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주며 불면증 해소 에 좋고, 해열작용도 해주기 때문에 감기 초기증세에도 효과적입니다.

 키위
키위는 한개에 오렌지 2개만큼의 비타민C가 있으며 사과의 6배 만큼의 비타민E가 들어있습니다.
따라서 불면증으로 인해 고생하는 임산부에게도 도움이 되며 잠자리에 들기전 키위 2개를 섭취하면 수면의 질이 항샹 될 수 있습니다.

 

-불면증에 안좋은 음식-

 율무
율무는 수분을 말리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갈증을 유발, 이뇨작용 촉진 하므로 피해야 할 음식입니다.
특히 율무는 태아 성장에 필요한 지방질과 수분까지 태우기 때문에 임산부는 꼭 피해주셔야합니다.

 

 카페인
커피의 카페인 섭취는 피로를 덜어주고 이뇨작용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지만 뇌의 수면중추를 자극 하기 때문에 과도하게 섭취하게 되면 수면을 방해해 불면증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는 불면증 뿐만 아니라 카페인을 피해야해요)

 

위의 사항 참고하셔서 코로나로, 변덕스러운 날씨로 지지는 요즘, 모두 꿀잠 잘수있도록!

건강한 몸과 마음으로 하루를 보내요^^

 

https://ppongmom.tistory.com/19?category=434761

 

[태동의 느낌] 태동 느끼는 횟수, 시기

태동이란? 태아가 엄마의 뱃속에서 손발을 움직이거나 회전하는 등의 움직임을 태동이라고 합니다. 태아의 움직임은 임신 10~12주 즈음에 시작하지만, 실제로 임신부가 태동을 느끼기 시작하는

ppongmom.tistory.com